팔굽혀펴기는 누구든지 할 수 있는 운동이며, 어디서든 할 수 있는 운동이다. 자세가 어렵지도 않고 생각할 것도 많지 않다.
초보자가 가장 쉽게 접할 수 있는 운동인만큼 진입장벽이 너무 낮다. 그런데, 이렇게 낮은 진입장벽임에도 불구하고 도달할 수 있는 고점은 너무나도 높다.
게임으로 친다면 초보자 때 착용할 수 있는 무기로 초고수영역 몬스터까지 다 때려잡을 수 있다는 것이다.
말 그대로 ‘치트’급 무기이다.
사실 푸쉬업에 턱걸이만 조합해줘도 상체의 대부분 근육은 발달시킬 수 있고, 그 두가지로 정점에 오른 사람들이 맨몸운동 고수들이나 기계체조 선수들이다.
턱걸이에 대한 포스팅도 한 적이 있다. 링크를 달아둘테니 확인해보자
목차
팔굽혀펴기로 발달시키는 근육
- 가슴근육
- 어깨근육
- 팔근육
- 전거근
- 복근 및 코어
- 등근육
- 엉덩이근육과 허벅지근육
보는것처럼, 말이 돼? 라고 생각할 정도로 전신의 모든 근육을 다 훈련할 수 있다.
이처럼 완벽한 운동인 푸쉬업. 자극할 수 있는 근육들을 하나씩 알아보도록 하자.
1. 가슴근육
- 대흉근
- 소흉근
푸쉬업을 진행하다보면 가장 두드러지게 발달시킬 수 있고, 목표근육으로 삼게되는 부위이다.
2. 어깨근육
- 전,후,측면 삼각근.
- 특히, 전면 삼각근
3. 팔근육
- 삼두근 (가장 크게 자극)
- 이두근 (길항근으로써 자극)
4. 전거근
- superior section (윗부분)
- medial section (중간부분)
- inferior section (아랫부분)
흔히 복서근육이라고 불리는 전거근이다. 전거근은 갈비뼈에서 시작되어 우리가 펀치를 내지를 때 처럼 팔을 앞으로 뻗을 수 있께 해주는 근육이다.
전거근은 견갑골을 보호할 수 있게 하여 견갑골을 앞으로 당길 수 있게 만들어준다.
5. 복근
- 복직근
- 복횡근
- 내복사근
- 외복사근
푸쉬업을 진행을 하면서 우리는 몸을 똑바로 유지하기 위해 배에다 힘을 주게 된다. 또, 배에다 힘을 단단히 주어야만 우리가 땅을 밀어내며 몸을 올릴때 힘의 전달이 수월하게 가능해진다.
이 과정에서 뱃 속의 근육들과 코어근육은 더욱 발달하게 된다.
6. 등근육
- 척추기립근
– 장늑근
– 최장근
– 극근 - 승모근
- 능형근
- 광배근
또 발달시킬 수 있는 근육은 척추기립근이다. 척추기립근 같은 경우에는 우리 몸의 기둥같은 근육인데, 굉장히 강력한 근육이다. 우리의 서있는 자세를 유지할 수 있게 해줄수 있을 뿐만 아니라 앞으로 숙일 수 있도록 도와주는 근육이기도 하다.
척추기립근은 우리의 등을 타고 머리부터 척추 끝까지 밑으로 내려간다.
이런 기립근은 푸시업 중 계속 하고 있는 플랭크 자세를 유지하게하고 등의 텐션을 만들어주며, 팔굽혀펴기를 하는 내내 몸을 곧게 유지할 수 있도록 한다.
승모근과 능형근, 광배근도 활성화시키는 작용을 한다. 가슴이 늘어나며 수축을 하는데, 이때 길항작용을 하게 되는 것이다.
7. 둔근과 다리근육
- 대둔근
- 중둔근
- 대퇴근
팔굽혀펴기를 하는 동안에는 우리가 다리를 쭉 피고 있을 수 밖에 없다. 사두근을 활성화 시키고, 엉덩이 근육으로 플랭크 자세를 안정감있게 잡고 있어야만 올바른 자세가 가능하다.
결론
바닥이 있다면 어디서든 할 수 있고 얼마든지 따라할 수 있는 개꿀운동 푸쉬업.
젊은사람, 뚱뚱한사람, 마른사람, 나이든 사람, 운동고수, 운동선수를 가리지 않고 푸시업을 사랑할 수 밖에 없는 이유는, 너무나도 기본적이지만 궁극적인 목표까지 도달할 수 있게만드는 운동이기 때문이다.
이렇게 중요한 운동은 다뤄야할 부분도 많으며 하고자하는 이야기도 많다.
이상으로 1편을 마치며, 2편을 이어서 포스팅 할테니 많은 기대를 부탁드린다.
오늘부터 다시 푸쉬업 시작해야겠어요…!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장점이 너무 많은 운동입니다! 화이팅!
buy viagra tablet online india
rx sildenafil tablets